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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소_수소경제 독서리뷰
    수소 2022. 11. 29. 2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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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미래 에너지는 어떤 기준으로 선택될까?

    • 지구 평균온도를 낮추기 위해서는 2050년까지 탄소중립이 절대적으로 필요 現, 한국을 포함한 164개국에서 탄소중립을 선언했음. 이에 미온적으로 대응할 시, 산업 경쟁력은 약화되는 구조 → 탄소중립에 걸맞는 에너지원 발굴 및 성장이 중요 (그러나 러-우크라 전쟁을 보면 위 협약의 속도는 현저히 늦어질 것으로 예상)

    2. 수소를 선택하게 된 이유

    • 우주 물질의 75%를 차지하고 무색·무취·무해한 물질
    • 미래가 아닌 현재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 → 반도체, 태양전지의 제작 공정에도 고순도의 수소가 요구 됨 → 제철, 정유, 화학 공정의 첨가물로 쓰임 ex) 비중이 높은 중유에 수소를 넣으면 경유로 변환 → 합성비료의 원료인 암모니아 제조에 사용 (수소 운반책으로도 사용) ▶ 골드만삭스에 따르면 2050년이 되어도 산업용 수소가 전체 수소 수요의 18%차지 전망

    3. 대형 트럭은 수소전기차 !

    • 수송 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은 1억98만9000톤으로 총 국가배출량의 14.4%를 차지 이 중 도로수송 부문이 수송 부문의 대부분인 96.5% (출처: 한국자동차산업협회)
    • 전기차를 세단에 집중적으로 적용시킨 이유는 무게 때문이다. 큰 트럭은 세단에 비해 많은 에너지 소요 (아래 그림을 보면 전기차에 비해 월등한 경쟁력 갖춤) ⇒ 세단 전기차: 배터리 팩 무게 500kg ⇒ 수소 전기차: 스택+수소탱크(완충)+배터리 팩 = 200kg

    4. 다만, 수소전기차는 단기적으로 절대불가

    • 수소는 밀도가 낮기에 ‘700bar 압축 or -253℃’ 액화 저장
    • 현대차 ‘넥소’에 장착되는 수소 탱크는 3개 설치 (한 통에 50L이며, 2kg 충전 / 수소 1kg에 100km 연비) 특수한 저장용기는 필수이기에 탱크 한대에 300만원
    • <수소 충전소 인프라 개선이 지지부진한 이유> 수소는 기화되는 특성이 있기에 저장과 동시에 지속적인 압축 필요 → 매달 수백만원의 전기값 소요 및 충전소 설치에만 30억 가까이 비용발생 일반 주요소에 비해 약 10배 금액차이 (출처: 한국교통안전공단 박용성 상임이사)

    이 밖에 폭발 위험성 및 높은 비용으로 인해 탄소제로에 모순된 방식으로 수소를 생산하며 많은 전문가들에게 비판 받고 있음. 그러나 옛 천동설을 주장한 이들도 전문가. 따라서 예전 전기차 상용화에 부정적이던 여론을 기억하며 가치투자 아이템을 발굴하자

    5. 대표적 국내기업

    1. 현대자동차
    2. 현대차그룹은 수소 생산·저장·유통 사업 투자
    3. 현대제철(수소 생산) → 현대글로비스(운반) → 현대모비스(수소연료전지를 개발)
    4. 현대차와 기아가 이를 활용해 수소차를 생산
    5. 현대차는 2030년까지 수소차 설비와 관련 인프라에 11조1000억원을 투입할 예정
    1. 일진하이솔루스
    2. 현대차 '넥소'에 고압 수소용기 독점 공급
    3. 생산되는 수소용기는 시내·경찰 버스 및 각종 물류트럭용으로 공급 중
    4. 모빌리티 수소 저장시스템에서 공급 1위 선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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